
1. 신생 에어 프리미어 “부터 인천LA 노선 주 5회 운항”
2. 부활절항공 불입건 처분에 국토부 유감
16일 국토부에 따르면 중국 노선 운항 횟수가 기존 주 15회(실제 운항 횟수는 14회)에서 31회로 확대됐다. 이에 국토부는 대한항공을 비롯한 아시아나항공, 제주항공, 진에어, 티웨이항공, 에어부산, 에어서울 등 7개 항공사에 중국 노선을 신청하라고 고지했다. 항공사별로 보면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이 각각 주 5회씩 운항 횟수가 늘고, △제주항공 3회 △진에어 티웨이항공, 에어부산, 에어서울은 1회를 추가로 더 운항할 수 있게 됐다. 국토부 관계자는 이날 기자와 통화로 “현재 늘어난 운항 횟수는 중국과 함께 허가해야 하는 사항이다”면서도 “빠르면 10월부터는 늘어나는 증편에 대해 운항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항공 업계는 중국 노선의 운항 횟수가 확대되어 반색하고 있다. 항공업계 관계자는 “중국 노선의 경우 단가가 높고 수익에 도움이 되는 노선”이라며 “이번 운항 횟수 확대로 항공사는 중국 노선이 정상화되는 신호탄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4. 한국인만 수탉 집어 대량 해고한 중국 동방항공, 고용유지원금은 가장 많이 받았다
6. “항공진로에 관심이 있는 청소년 모임”… 한국공항공, 포항청소년 서울 초대
7.「미노선 분배?」… 「항공 합병 심사」경쟁력 훼손 우려
대한항공이 미국 결합심사 통과를 위해 인천LA 노선을 외항회사에 건네준다. 아시아나항공 합병 후 통합회사가 해당 노선을 독점한다는 경쟁 당국 지적 때문이다. 해당 노선에는 미국 항공사가 아닌 베트남 등 제3국이 관심을 보이고 있다. 전문가들은 노선 분배가 국내 항공업 경쟁력의 약화로 이어진다는 비판을 낸다. 미국의 높은 기준이 이후 해외 심사에서 표준으로 작용할 가능성이 있다는 우려도 있다. 베트남이 유력하게 다루어진다. 당초 대한항공은 델타항공 등 미국 항공사에 운항을 제안했지만 큰 관심을 보이지 않았던 것으로 나타났다. 전문가는 우려를 나타냈다. 국내 결합심사 시 공정거래위원회가 지나치게 높은 기준을 둔 점을 지적했다. 지난 2월 공정위는 “합병 시 26개 국제노선에서 경쟁제한이 우려된다”며 해당 운수권과 슬롯을 10년 이내에 반환한다는 ‘조건부 승인’을 내놓았다. 외국 항공기가 인천을 거쳐 제3국으로 운항할 수 있는 ‘2원권’ 분배가 필요하기 때문이다. 노선 배분 시 인천공항 슬롯(시간당 이착륙 수)도 내준다. 현재 관련 업무에 국토부가 협력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황영식 세종대 경영학과 교수는 “해외 결합심사에서 높은 기준을 제시하는 것은 당초 공정위가 국내 심사를 엄격히 했기 때문”이라며 “독점 상황을 고려해도 외항회사가 자국 주요 노선을 대체 운항하는 것은 정말 드문 사례”라고 지적했다. “당시 판단은 항공업의 특성, 개별 기업 상황과 세계 시장에 대한 이해 부족이 낳은 폐해”라고 강조했다. EU 등 다른 국가가 이후 심사에서 미국과 같은 엄격한 기준을 선택할 수도 있다. 현재 대한항공은 미국을 비롯해 유럽연합(EU), 일본, 중국, 영국 등 5개국에서 결합심사를 진행 중이다. 이 중 미국, EU, 일본, 중국이 필수 신고 국가다. 영국은 임의 신고 국가로 분류된다. 황영식 교수는 “공정위의 판단은 해외심사의 근거가 되며, 그 중 미국 기준은 다른 국가심사기준으로 작용할 가능성이 높다”며 “해외심사가 중요한 항공업 특성을 고려하지 않고 처음부터 낮은 자세로 독점을 지적한 것은 공정위의 실수”라고 비판했다.
8. “베트남 항공사업유지능력 의심” 감사보고서 평가 올 상반기 누적적자는 28조9000억 동을 넘어
케냐항공(KQ) 여객기에서 탑승객이 사망하는 사건이 잇따랐다. 곤란을 호소하고 사망했다. 동행한 한 의사가 그를 살리려고 노력했지만 무위에 멈췄다. 먼저 이달 2일 수도 나이로비에서 미국 뉴욕으로 향한 KQ 002 변기 내에서는 익명의 승객이 원인 모르는 이유로 사망했다. 또 지난달 22일에는 뉴욕에서 나이로비로 향한 K6 나와 시신을 인수한 가족의 대변인은 그는 당뇨병의 병력이 있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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