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낭만여행

납돌 (강릉) - 문무대왕릉 설화 대왕바우

by goodtripman 2025. 3. 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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납돌 (강릉)

문무왕 신문왕 성덕왕 등 왕의 흐름에 관한 이야기는 삼국유사기이편에 나온다. 문무왕은 신라 제30대왕 <재위 >에서 성한 돈의 이름은 법민이다. 문무대왕릉은 경북경주시 동해해에 위치한 이와시마로 일명 대왕암 또는 대왕암으로 불리는 장소이다. 도카이구치 3유가 – 1. 감은사 2. 다이오이와 수중릉 3. 이견대는 대왕암이 가장 잘 보이는 곳에 위치하고 있다. 멀리서 섬이 오갔다고 본 곳이 이견 곁이다. 대왕암은 2군에 있다. 하나는 경주, 다른 하나는 울산에 있다. 그런데 울산의 대왕암은 문무왕의 비자의왕후를 기리는 곳이라고 한다. 동해는 수심이 깊고 어디에도 배를 인접할 수 없다. 울산의 옛 이름은 하곡현이다. 울산에는 유적이 많다. 반추암암각축은 울산울주군을 지나는 태화강 지류 오타니강의 암벽에 새겨진 암각화다. 카와마에 리각석은 울산 울주군 우타야강 중류 기슭의 암벽에 새겨진 그림과 문자다. 태화사는 울산중구에 있던 자혜율사가 창건한 사찰이다. 靈鷲寺址는 울산 울주군에 있는 통일신라 시대의 절터다. 울산에는 문겸신앙이 있는 양산으로 이식된다. 원래 부처님이 법화경을 설법한 것은 인도의 마가다 국 송지와산으로, 중국산 서성 고연산 속에 같은 이름의 靈鷲山이 있다. 나카쿠니 고연산의 또 다른 이름은 청하산이다. 한국의 금우산도 마찬가지다. 김우산은 경주 남산 속에 위치한 또 다른 산의 이름이다. 곤초지는 가나미야마 속에 있던 절적으로 생로쿠신의 1명이며, 최초의 한문소설 김장신화를 쓴 김시습이 살고 있었다. 문숙신앙은 울산에 들어갔다. 울산에는 靈鷲山도 있고 淸凉山도 있다. 淸凉는 문숙의 다른 이름입니다. 서울의 청량리도 문숙과 관련된 지명이다. 학용은 신라 시대의 이야기에 나오는 기인이다. 학용은 울산 무형문화재다. 울산이라고 하면 학용제 강릉은 단오제가 유명합니다. 울산대왕암은 매우 큰 바위다. 그런데 바위를 무덤에 사용했다는 문무왕 수중릉은 과연 가능한 것일까? 바위에는 인공적인 흔적이 없습니다. 삼국유사권2 제2기이편에 보면 문무왕은 681년에 죽었다고 나온다. 문무왕 유사에 따르면 동해 바위에 나를 장사한다는 기록이 있다. 그런데 골분을 뿌린다는 이야기인지 납골을 하라는 이야기인지는 분명하지 않다.

 

신문왕→효쇼왕<1문자>→성덕왕<2문자>→경德王<3문자> 신라 제31대왕으로 성한 김의 이름은 정명의 신분왕은 문무왕의 아들로 늑산동에 장사를 보냈다는 이야기가 나온다. 불국사가는 쪽에 보인다. 신라왕 속에 정확히 위치를 아는 몇 안되는 무덤 가운데 하나다. 신문왕의 첫 아들은 신라 제32대왕 <재위 > 망덕사는 신라시대에 지어진 대사찰로 지금은 절망만 남아 있다. 타카아키 왕은 망덕사의 동쪽에 장사를 했다고 나온다. 당시 무덤은 큰 산과 주로 큰 절을 거점으로 무덤을 썼다. 절이 남아 있으면 무덤의 위치를 ​​판단하기 쉽지만, 없으면 판단하기는 어렵다. 737년, 성은 금의 이름은 흥광의 신라 제33대 성덕왕은 이차사의 남쪽에 장사를 했다. 성덕왕은 신문왕의 두 번째 아들로 고대산에 들어가 수행한다. 성덕왕을 기리려고 당시 제작된 성도대왕 신종 <에미레이전>은 동종에서 경정왕 시기 鑄造을 시작해 손자인 惠恭王 7년 에 완성된 대종이다. 유럽에서 대성당을 중심으로 한 위치의 역할처럼 당시 사찰의 위치는 왕릉만큼 중요했다. 742년 성은 금의 이름은 승경인 신라 제34대 효성왕 <재위 >은 호류지 남쪽으로 화장해 동해해에 흩어졌다. 화장과 매장은 당시에도 개인적 신념으로 선택이 가능했던 것을 알 수 있다. 유감적 관점에서 보면 시체 훼손은 절대 금지다. 귀금속은 소실이 좋지 않다. 어쩌면 우리가 끼고 있는 금손가락이 무덤에서 나온 금으로 만들었을지도 모른다. 거울에는 유령이 이야기가 있지만 귀금속에는 그런 이야기가 없다. 왜냐하면 불로 녹으면 모든 것이 끝난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유교는 부모의 정회와 자연에 의해 생명이 만들어질 때, 영혼도 함께 만들어진다고 생각한다. 그러니까 죽을 때도 슈오카 초심고향으로 돌아가 죽는 것을 당연한 문화라고 생각한다. 유교는 외부에서 여성을 데려올 때 문화의 충돌을 피하기 위해 박을 밟고 깨거나 불을 상징하는 황토를 넘어 들어오는 풍습이 있다. 불이 가진 상징은 단절입니다.

 

무덤에서 출토한 문화재는, 생전에 아이노시게노 고인의 기운이 서 있는 것 같고, 조금 찐 모퉁이가 있다. 그러므로 고려 도자기 같은 것도 도굴을 위해 사용하지 않도록 일부러 입을 파손시켜 넣는다. 너무 완벽한 형태의 수리된 유물은 보통 매장품에서 나온 것이다. 신안 앞바다의 유물은 수출품으로 깨끗하지만 명품이 아니다. 명품은 옛날도 비싸고 지금도 비싸다. K성장은 부익부빈익빈이다. 최근 사람들은 어쨌든 모아 보지 않으면 집도 살 수 없기 때문에 쓰고 나 죽으면 명품을 살 것이다. 그러나 명품은 명품을 조사한다. 화장은 단절을 의미한다. 조선시대의 화장은 상상할 수 없었기 때문에 사형감이었다. 왜냐하면 죽은 사람 위를 모시는 나무의 패인 신주 <위패>를 태웠다고 죽였기 때문이다. 임진왜우 당시 아무리 어려울 때에도 신주는 모셔 피난을 했다. 감산사지는 경주시 신계리에 있던 신라시대의 절터다. 765년 신라 제35대 경덕왕은 모타지 절의 서봉에 지나치게 장사했다. 그런데 모타지가 어디에 있었는지는 정확히는 모른다. 경덕왕은 신라 제35대왕 <>로 성은 김명은 헌영이다. 신라 제36대 <재위 > 惠恭王은 성은 금의 이름은 건운이다. 惠恭王는 金志貞의 亂過程에서 金良相(金德王) 김경신(元聖王)에 의해 죽였다. 여기서 태종무열왕계는 끝난다. 신라상대→BC 57년 시조 朴赫居世 건국시부터 654년 진덕여왕이 물러날 때까지 711년의 시기. 신라 중대 → 654년 태종무열왕에서 780년 황정왕이 물러날 때까지 126년의 시기. 신라하대 → 780년 선德王 때부터 935년 마지막 경순왕이 물러날 때까지 156년의 시기. 능타탑은 늑산 서쪽에 탑재가 흐트러진 것을 새롭게 맞춘 탑이다. 사각 연꽃이 그려져 있는 문무왕을 화장한 곳으로 추정되는 매우 큰 유적인데, 어떤 탑인지는 모른다. 김국신은 죽어서 33유리천에 올랐다. 199회. 자현수님. 문무왕릉 대왕암 이야기 중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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