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주의 끔찍한 환경이 만들어내는 기질 초지기 상승과 김영여
제주도 사람들 사이에 김영여, 보목남이라는 말이 있다. 김영 여자와 보목남은 제주도의 다른 지역 사람들에 비해 강한 기질을 가지고 있다는 얘기다. 즉, 너무 강하고 순종하기가 어렵다는 것이다. 지형적, 기후적 특성 등 자연 환경적인 요인은 인간의 의식주와 함께 인격형성에 큰 영향을 미친다. 화산 분출로 형성되어 둔한 토지, 바람과 돌이 많은 불모의 토지, 사방이 바다에 둘러싸인 섬, 제주에서는 그러한 성향이 두드러져 나타난다.
옛날부터 제주에는 타이쇼 사람들을 다이쇼 꿈생이 요망하다고 했다. 서귀포시 대정읍은 제주도 내에서도 유독풍이 거칠어 소문이 난 곳이다. 더러워지면 바람이 너무 심하게 불고 살아 있지 않은 것 같고, 「 못살포(지금의 다이쇼의 모슬포)」라고 부를 정도였다. 이런 거친 환경에 적응해 강한 기질을 형성한 대치인을 꿈생이(강아지 제주어)에 비추어 요망이다(당연히 바쁘다는 제주어)라고 부르게 된 것이다. 이처럼 김녕녀, 보복남이라는 말도 인격형성에 큰 영향을 미친 자연환경적인 요인에서 파생된 것으로 보인다.
김영여 제주 창조의 거대 여신, 앙케이트 대할망의 신화로 시작된다. 어느 날, 힘든 노동으로 더러운 외벌복을 매일 빨아 입어야 했던 앙케이트 대할망이 제주 동해에서 식산봉과 성산일출봉을 넘어 세탁을 하고, 너무 가파른 나머지의 장소에서 오줌을 하기에 소변이 너무 많았기 때문에, 여러가지 해산물이 나. 이 신화는 현실과 일치합니다. 실제로 이 일대의 바다는 수산자원이 제주도의 다른 지역에 비해 현격히 풍부하다. 그 때문에 자연스럽게 물질로 생계를 유지하는 해녀의 수가 다른 지역에 비해 많아 관련 해녀문화가 발달했다.
제주의 역사를 통해 제주여성의 기질을 엿볼 수 있다. 1932년 일제의 수탈로 해녀의 생존권을 침해하자 계좌읍과 성산읍, 오도면 일대에서 해녀를 중심으로 일제에 항거한 국내 최대 규모의 여성항일운동인 제주해녀항일운동이 있었다. 매년 이 일대에서는 해녀의 날(9월 19) 기간 유네스코 인류 무형문화유산에 등록된 해녀문화의 가치와 제주해녀항일운동의 지위를 재확립하고 우수성과 독창성을 널리 알리기 위해 제주해녀제를 개최하고 있다. 한국 최초의 여성 해병대도 제주 여성이다.
이처럼 초지기 올름은 바다에 접해 있는 제주의 절이 있는 언제나 오른다 영험한 기운이 흐르는 신령적인 산, 야마보산과 원국황후가 왕자를 얻기 위해 절을 세웠다는 엔도봉 등 들과 달리 거친 폭풍과 싸우고, 이다. 절이 있는 오르막에 오르고 원해를 바라보며 배를 나온 남편의 무사 귀환을 바라며 절실히 기도한 아내의 마음이 보인다. 이런 아내의 절실한 마음 속에서 보목으로 대표되는 이 일대 남자들은 김녕녀처럼 격렬한 폭풍 속에서 살아가면서 강인한 기질이 형성되었음을 엿볼 수 있다. [독립출판] 제주 올름 여행 시작 제주 올름 프롤로그 미리보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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